내가 먹은 과일의 당도는?

안녕하세요. Fantastic Man입니다. 요즘 과일가격이 엄청 오르고 있는거 아시죠? 제철딸기의 당도도 조금 떨어진거 같고, 그런데 문득 이런생각이 들더라고요. 내가 먹고 있는 이 과일의 당도는 어떤수치로 표현이 되고 얼마나 달까? 저건 당도가 얼마일까? 저만 궁금한거 아닐거같은데요. 그럼 각 과일별로 당도 수치에 대해 알아볼게요.

 

여러분, 과일의 품질을 결정하는 큰 요소가 뭔지 아세요? 바로 맛, 향, 식감 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맛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만큼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과일 구매에 당도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이 당도로 인해 “맛.있.는.과.일” 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마켓에서 과일을 구매하게 되면 다들 “00 BRIX보장” 이라는 단어를 보신 적도 있으실거에요!

과일

단맛=당도?

우리는 달콤한 과일을 먹을때 이렇게 표현하죠? “엄청달다”,”당도가 높네?” 등등 이라고 말합니다. 단맛, 당도, 당 함량은 모두 같은 말일까요? 엄연히 말하면 모두 다른 뜻이기도 합니다.

단맛은 설탕이나 꿀 등에 의해 느껴지는 맛 중에 하나이고, 사탕수수나 사탕무에서 정제된 설탕 또는 과일의과당에서 나온 단맛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는겁니다.

그럼!! 여기서 당도, 당 함량은 같은 말일까요? 그건 또 아닙니다.

과일의 단맛을 표현하는 수치 중 하나가 우리가 잘 알고있는 당도(Brix)는 100g의 수용액에 들어있는 가용성 고형물의 양을 %로 나타낸것입니다. 가용성 고형물에는 당뿐만 아니라 유기산, 무기질, 수용성 펙틴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당 함량은 과일에 포함된 과당, 자당, 포도당 등 유리당의 함량을 말합니다. 각각의 유리당 함량 또는 총 당함량으로 표현이 되어 당도와 당 함량의 값이 정확히 일치하지않고 당도는 당 함량보다 높게 측정되기도 합니다.

쉽게 당도는? “용액 속에 들어 있는 설탕의 질량” 입니다.

과일의 당도

당도측정 방법

여러분다 아실 수도 있는데, 객관적으로 당도를 측정하기 위해 “굴절식 당도계”를 사용합니다.

이 굴절식 당도계는 빛의 굴절변화를 이용하여 액체의 당분 함량에 따라 달라지는 굴절 변화를 전기적 또는 광학적 신호로 표출해 주는 측정기기에요. 과일별 당도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고 정량화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 과일을 착즙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럼 이 굴절식 당도계말고, 다른것도 있는지 궁금하시죠?

네! 있습니다. 바로 “비파괴 당도계” 입니다. 이 비파괴 당도계는 빛 투과방식을 이용하여, 주로 근적외서 파장대의 빛을 이용합니다. 또한 당도(brix)가 아닌, 자당, 포도당, 과당과 같은 당 함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굴절식 당도계의 값이랑은 오차가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발전으로 인해 과일을 직접먹어보고 관능평가를 했던 시절에서 빠른 변화로 수치화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당도

대표적인 과일의 당도는?

그럼 제일 궁금했던, 우리가 주로 먹던 과일의 당도는 몇이고 제일 달콤한 과일은 어떤게 있을지 궁금하시죠?

과일(단위:브릭스) 평균 흡과 우수 최상
사과 12 6 14 18
포도 10 8 16 20
오렌지 10 6 16 20
10 6 12 14
바나나 14 8 12 14
파인애플 12 12 20 22
멜론 12 8 14 16
아보카도 6 4 8 10
망고 6 4 10 14

 

단, 과일의 품종, 품명 등에 의해 달라질 수 도있으며 보통기준의 당도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여러분들 혹시 제철과일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빠르게 이동가능합니다.

▶ 제철과일 [빠르게 알아보기]

2024년 대한민국 제철과일 목록

▶ 농축산물 구매 지원 [알아보기]

오늘도 이렇게 즐겁게 농업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자주먹는 우리 과일에 대해 조금 더 가까이 잘 알고 섭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보내시고, 더 좋은 농업정보로 안내할게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