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정월대보름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Fantastic Man입니다. 곧 있으면 “정월대보름”이네요. 다들 어떤날인지 아시죠?  2024년 2월 24일 토요일 금해 정월대보름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정월대보름이 어떤날인지? 그리고 먹는 정월대보름 음식과 유래들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보름달에 시작과 소망을 기르는 마음으로 정월대보름 알아보러 가시죠!

정월대보름

정월대보름이란?

▷ 2024년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 (양력 2월 24일 토요일) 입니다. 보통 정월대보름의 정월은 1월을 말하는데요. 옛날에는 음력으로 시간을 보냈기 때문에, 정월대보름같은 오랫동안 내려오는 전통적인 행사는 음력으로 행해집니다.

▷ 정월대보름은 새해 농사의 시작과 소망을 기원하는 날로, 다양한 의식과 민속놀이가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음식

 

정월대보름 음식

▷ 부럼

부럼은 땅콩,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아침에 까먹는데요. 부럼의 종류로는 잣, 날밤, 호두, 은행, 땅콩등을 자기 나이수 대로 깨물어 먹습니다.

대보름 아침에 부럼을 깨물면 1년동안 부스럼도 나지 않고 치아도 단단해 진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 오곡밥

올해 대 풍농을 기원하면서 찹쌀, 수수, 조, 팥, 콩 등 다섯가지 곡식을 한 곳에 넣어 섞어 지은밥을 말합니다.

 

▷ 나물

버섯, 콩나물, 순무, 무잎, 오이, 가지, 호박잎, 도라지 등의 나물을 말하는데요.

이를 먹는 이유는 여름에 더위를 타지 말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 귀밝이술

정월대보름 아침 식사를 하기전에 귀가 밝아지라고 마시는 술 입니다.

옛날에는 “귀밝아라~~ 귀밝아라~~” 하면서 덕담도 나누었다고 하는데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마셨다고 합니다.

 

▷ 떡국

이건 지방마다 좀 다른데요. 쌀가루를 끓는 물에 익반죽하여 만든 떡으로 끓인 국인데요. 생떡국이라고도 불립니다.

 

▷ 섬만두

정월대보름날 아침에는 맑은 무밴장국에 흰쌀밥을 먹고, 저녁에는 섬만두를 만들어 먹었다 라는 지역특색이 있는 만두입니다.

벼농사가 잘돼, 쌀섬이 많이 들어오라는 기원을 위해 먹었고 모양은 가마니 모양입니다.

 

▷ 팥죽

저희 동네에서는 팥죽을 주로 먹었는데요. 동지때와 유사하게 악귀를 쫒아내기 위함입니다.

 

▷ 약밥

찹쌀을 쪄서 여러가지 대추, 밤 등을 넣고 쪄서 만든 약밥인데요. 액운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 놀이

정월대보름 놀이

▷ 달맞이

둥근 보름달이 떴을때 소원을 비는데요. 초저녁에 달을 보며 한 해의 소망을 기원하는 전통적인 놀이입니다.

 

▷ 달집태우기

옛날 시골에 모아둔 볏짚이나 나뭇가지를 모아 쌓아 올린 후에 태우는 놀이입니다. 과거의 안좋은 습성을 떨쳐버리고, 새로게 새 마음으로 시작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죠. 이 불이 클수록 마을에 풍년이 든다고 합니다.

 

▷ 쥐불놀이

작은 통조림이나 통에 구멍을 뚫고 그 안에 볏짚뭉치나 신문, 나뭇가지를 넣어 불을 피운 후에 크게 원을 돌리면서 행동하는 놀이인데요. 건강과 행운을 오길 바라면서 힘차게 불을 피우는 놀이입니다.

 

▷ 다리밟기

다리를 밟으면 밟을수록 튼튼해지고 건강해진다는 놀이입니다.

정월대보름 월출시간

2024년 정월대보름 월출시간

제일 밝고 큰 달을 말하는 정월대보름의 월출시간 알아볼까요?

우선 우리나라에선 울릉도에서 제일 먼저 월출을 볼 수 있네요! 아래자료는 한국 천문연구원에서 나온 자료입니다. 참고로 활용하세요~

 

▷ 서울, 경기, 세종, 충남, 대전, 인천 : 18시03분

▷ 광주, 전북, 전남 : 18시 05~09분

▷ 부산, 울산 경북, 충북, 울산 : 17시 56 ~ 18시 02분

▷ 울릉도, 독도 : 17시 47분

▷ 제주도 : 18시11분

정월대보름 명소

2024 정월대보름 명소

▷ 서울 : N서울타워 ,석촌호수

▷ 경기 : 수원화성 ,수종사,남한산성

▷ 충남 : 당진석문 왜목마을

▷ 전남 : 월출산

▷ 경북 : 탑동남산 ,문경새재

 

▶ 한국첨문연구원 [바로가기]

▶ 정월대보름 음식유래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정월대보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달이 가장 밝게 떠오르는 정월대보름에 올해 소망을 빌어보는건 어떨까요? 행복한 2024년 보내시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