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가루쌀(분질미)의 성분과 활용법 이라는 주제로 농업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들 가루쌀이 생소하실텐데요. 가루쌀은 수입 밀가루를 대체하기 위해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루쌀 전용 품종이 나와서 재배중입니다. 바로 “바로미2″라는 품종입니다. 현재 “전략작물”로 분류되어 정부정책에 힘입어 재배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가루쌀이란?
가루쌀은 일반 쌀과는 다르게 물에 불리지 않아도 가루로 빻을 수 있어 가공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고, 전분 손상도 적습니다. 빵, 케이크, 과자 등을 제조할 때 밀가루 대신에 쌀가루를 많이 쓰게 되면 수입밀의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쌀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가루쌀(바로미2)는 전분구조가 밀가루처럼 둥글고 성글어 건식제분이 가능합니다.
가루쌀의 성분
가루쌀(바로미2)의 건식제분 쌀가루는 입자크기와 전분함량이 밀가루와 유사합니다. 특히 글루텐 함량이낮아 글루텐에 민간하신분들에겐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 일반쌀과 모든성분은 유사하지만, 지방함량은 높아 저장성이 떨어지고 산화안정성도 낮은편입니다.
가루쌀 활용법
가루쌀은 많은 민관합동으로 제품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주요 업체로는 “농심”,”CJ”,”대두식품”,”농협식품” 등 여러 업체에서 협력을 통해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가루쌀이 글루텐이 없는만큼 이를 활용한 카스테라, 가루쌀칩 등이 주로 만들어지고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밀가루같이 활용해도 제과부분에서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제과를 먹을때도 일반밀가루와 다르진않습니다.
단점으로는 제빵부분에 있습니다. 글루텐이 없기때문에 빵류제작에 있어 어렵다고 합니다.
이 점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더 정확한 정보는 아래 농촌진흥청 “농사로”에 검색해주시면 좋은정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루쌀이란, 가루쌀의 성분, 가루쌀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도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